전남 시-군의회 정책지원관... "행정사무감사 기법" 역량강화 연수박동명 교수, 지방의회 의원요구자료 등 행정사무감사 지원 요령을 구체적으로 제시
[한국정책방송=천양자 기자] 전남 시-군의회 정책지원관 역량강화 연수가 정책지원관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3일 영암군 소재 호텔현대바이라한 2층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정책지원관 제도는 지방자치법이 전부개정 됨에 따라,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제도로써 ▲정책자료 수집 조사-분석 ▲보도자료 작성 ▲지방의회 회의 운영 지원 ▲자치법규 입안 지원 ▲행정사무감사 지원 등 각종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제도이며, 이날 연수는 목포,담양,영암 등 시-군의회 정책지원관 50여명이 참여했다.
행정사무감사 기법 강의를 맡은 박동명 교수(선진지방자치연수원장)는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단체 사무에 대해 서류제출요구, 현지확인이 실시되고, 지방자치단체장이나 관계 공무원이 증인 또는 참고인으로서 의견을 진술하게 된다"며, "행정사무감사의 지원을 위해 정책지원관이 갖추어야 할 실무적인 사항"을 설명했다.
또한 "정책지원관은 자료조사-분석-연구 업무, 지방의회 관련 자료 수집-분석 업무 등을 수행하고, 의원의 행정사감사 활동을 지원하는 만큼 정책역량과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전문위원, 서울시 공익감사위원, 서울시교육청 청렴시민감사관, 국민대학교 외래교수 등을 역임하였으며, 한국공공정책학회 상임이사, 한국정책방송(KPBS) 대표, 선진지방자치연수원장을 맡고 있다.
참고 : 선진지방자치연수원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박동명, 지방의회, 연수, 행정사무감사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지방자치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