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칼럼 - 서승재] 성명학 관점에서 본 ‘이정근 게이트’- 성별 뒤바뀐 이름의 폐해:한국정책방송
로고

[칼럼 - 서승재] 성명학 관점에서 본 ‘이정근 게이트’- 성별 뒤바뀐 이름의 폐해

윤영순 기자 | 기사입력 2023/05/24 [17:01]

[칼럼 - 서승재] 성명학 관점에서 본 ‘이정근 게이트’- 성별 뒤바뀐 이름의 폐해

윤영순 기자 | 입력 : 2023/05/24 [17:01]

 

 
▲ 서승재/ 한국정책방송 칼럼니스트 ⓒ한국정책방송

[한국정책방송=윤영순] 

'이정근 게이트'가 여전히 민주당을 곤경에 빠뜨리고 있습니다이정근 민주당 사무부총장이 남자인 줄 알았었는데 TV 뉴스를 보고 나서야 여성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정근'은 대표적인 남자 이름입니다네이버에서 '이정근'을 치면 26명의 동명이인이 검색됩니다유일하게 이 부총장만 여자입니다그런 점에서 이 부총장이 남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틀린 것이 아니라 이름이 틀린 것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성명학적으로는 괜찮은 이름이라도 '이정근'은 나쁜 축에 속하게 됩니다.

이를 뒷받침할 만한 아주 놀라운 연구 결과1)가 미국의 한 과학잡지에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

미국 허리케인은 위력이 대단합니다한 번 불 때마다 몇십 명의 사망자가 발생한다고 합니다전에는 허리케인에 여성 이름만을 붙였는데 여성들이 들고일어났습니다왜 나쁜 것에 여자 이름만을 붙이냐는 것이지요그래서 1979년부터 남·여 이름을 번갈아 붙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매번 여자 허리케인의 사망자 수가 남자 허리케인에 비해 세 배 정도 높게 나오더라는 것이지요그래서 과학자들이 공교롭게 여자 이름 허리케인 때만 더 세게 불었는지를 조사해 봤습니다.

 

이유는 정작 다른 데 있었습니다허리케인에다가 남자 이름을 붙이면 '이게 센 놈이로구나해서 철저하게 대비하는 반면에여자 이름을 붙이면 '별로 센 녀석이 아니로구나'하는 방심에서 비롯된 일이랍니다놀랍지요이 정도면 이름도 이미 과학 수준 아닌가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성()의 역할과 이름을 동일시한다고 합니다즉 남자 이름을 붙이면 더 강하거나더 유능하며더 공격적이며더 폭력적이고더 파괴적이라고 믿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여자가 남자 이름을 갖게 되면 남자 인상을 피할 수가 없게 됩니다이름에는 이정근'도 그런 이름 중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대개 나쁜 결과를 가져옵니다. '모르긴 몰라도 구형보다 높은 '형량'에도 영향을 주었지싶습니다.

 

또한 이름은 '영동력'이라는 게 있습니다그 이름처럼 되려는 기운(Energy)을 말합니다본인 스스로 남성화되어 더 과감하게 일을 벌이기도 하는 법입니다결과적으로 '이정근 게이트'의 발단은 이 부총장의 남성형 이름에 기인한 바가 적지 않다고 할 것입니다.

 

같은 허리케인인데도 남·여 이름만 달리 붙였을 뿐인데 치명적인 차이를 가져옵니다태풍 이름 하나 짓더라도 작명을 신중히 해야 합니다하물며 사람 이름일 때 신중에 신중을 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이름을 등한시했다가는 제2, 3의 이정근 게이트의 당사자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1)허리케인의 이름과 피해 관계 』 출처; http://www.pnas.org/content/111/24/8782

 

저널: PNAS(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2014년 6월 Kiju Jung 일리노이 대학

 

 

 

  • 도배방지 이미지

문화
이동
메인사진
한국기술교육대 ‘2023 취업박람회’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