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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 유영학] 고객을 알면 리더십이 생긴다:한국정책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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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 유영학] 고객을 알면 리더십이 생긴다

김나경 기자 | 기사입력 2022/12/12 [15:39]

[칼럼 - 유영학] 고객을 알면 리더십이 생긴다

김나경 기자 | 입력 : 2022/12/12 [15:39]

▲ 유영학/ 한국정책방송 전문위원 ⓒ한국정책방송

[한국정책방송=김나경 기자]

 

최근 출간한 다이소 박정부 회장의 35년 동안 1000 원짜리 물건을 팔아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경영의 역사 책을 보았다책 제목처럼 “1000원을 경영해야 3조를 경영할 수 있다는 티끌 모아 태산경영을 하셨다천원을 가지고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살 물건도 없다는 평범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보통 사람에게는 크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책이다.

 

그는 마흔 다섯늦은 나이에 사업을 시작했다사업이라기 보다 처음에는 움직이는 가게로 보는 게 옳다도매상 개념이었다초기에 일본에서 직판을 시작한 것은 한국에서 매장을 열어서 성공하는데 필요하고 충분한 경영수업을 한 것이라 생각 된다

 

계속적으로 도매업(중간고객)을 한 것이 아니고고객과 직접 거래를 한 것은 MOT(진실의 순간), 즉 고객과 접촉 순간에 획득한 고객의 정보가 사업 원천이 된 것이다자본이 없으므로 건강한 몸과 집념 그리고 신뢰가 그의 자산이었다단가가 저렴한 물건을 다량으로 요구하는 고객에게 상품을 제공하고 품삯을 받았다말이 제공이지 초기에는 회장이 몇몇 사람과 직접 물건을 날려다 주었다고 한다자동차같이 1대 팔아서 수천 만 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이 아니고, 1000원짜리 물건을 1000만 개를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배달해 주는 장사를 한 것이다말이 쉽지 얼마나 많은 고민이 있었겠는가고객(여기서는 상품 주문자)은 가만히 앉아서 편하게 필요한 물건을 값이 싸고 좋은 품질을 골라서 구매하였다고객은 편안하게 다량 구매가 가능한 방식이었다고객은 편안한 구매이기도 하지만품질까지도 책임을 져주니 일석이조이다

 

270여 페이지 되는 이 책은 십 원을 보고 십 리를 가는 기업가 정신이 빼곡히 담겨져 있다가격과 품질 예기가 줄곧 나온다그는 상품의 가격과 품질은 한몸이라는 것을 경영자 자신이 몸소 터득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책의 말미에 가면고객이 두렵다는 말이 나온다이 말은 고객과 끊임없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고객에게 항상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고객이 변심할까 무섭고 두렵다는 것이다책을 읽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이 회사의 경영의 핵심이 여기에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나는 최근에 다이소 매점에서 페인트용 붓과 샌드 페이퍼를 구입했다사실 몇 년 전부터 이런 물건을 어데서 구입할 수 있을까 고민만 하다가 다이소가 떠 올랐다일반적인 생활 용품도 아닌데 설마 거기서 구입할 수 있을까 생각하면서 찾아갔다그래서 점원에게 물었다샌드페이퍼와 붓이 있습니까물었더니 즉시, 10번으로 가 보라고 대답하는데 내심 너무 놀랬다. 2개의 값이 4~5천으로 기억하고 있다아마 2~3만원을 요구했어도 기쁜 마음으로 지불 했을 것이다회사가 고객의 마음을 꿰뚫고 있다고 생각했다상품 구색을 갖추는 세계적인 전문가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이러한 경영철학이면회사가 3조가 아니라 10조도 가능하지 않겠는가

 

다이소는 1000원의 저가의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고고객에게 상품의 가치를 팔고 있다는 것이 경영자의 생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이제는 고객을 위하는 것이 곧 나를 위한다는 수준 높은 경영의 경지에 오른 것 같다앞으로는 회장에게만 의존하지 말고이러한 사고방식의 인재를 양성하고 조직화해서 경영 시스템을 갖추어 나가야 할 것이다그런 도사가 1명이 아니고 20~30명이 있어야 한다.

 

이제 지속적 경영을 위하여경영자의 경영이념이 1,500 여개의 점포에서 12,000여 임직원에게 전개되어야 할 것이며, 5명이고 10명이고 회장급 수준의 인재가 바튼 터치를 서서히 해 나가야 할 것이다다이소의 특징 중의 하나는 물류 면에서 한국의 최고 수준에 있음을 알 수 있다. 1,000원에서 5000원 짜리 물건을 20억 개를 팔아서, 3조가 되었다고 한다삼성 핸드폰이 5억 개이고현대 자동차가 600만 대 수준이다물류 때문에 고민하는 회사의 벤치마킹의 대상이다또 하나의 특징은 매장에서 고객이 상품을 살까말까 하는 고민을 회사가 먼저 해서값싸고 좋은 품질의 상품을 진열하는 최고의 마케팅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그러나 앞으로는 사원에게 열정과 심혈을 기우려 주기를 요구할 것이 아니고열정이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서 시스템적으로 일을 해야 할 것이다고객의 행복은 자기 돈으로 상품을 사면서도 즐거워야 한다상품이 잘 팔리면매장도 즐겁고 보람이 있기 마련이다일을 하는 동기가 여기에 있다.

 

성공한 회사의 최고책임자는 그 조직의 운명을 좌우할 이슈에 대하여는 본인이 결정한다그리고 책임도 본인이 짊어진다이러한 유일 체제 경영은 심신이 건강하면물리적으로 30~50년은 할 수 있다기업 수명을 30~50년으로 보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 아닌가 싶다. 50년대 ~ 80년대 초까지는 우리나라 재벌들 중에 자수성가 하신 분이 많다자기가 모르는 사업은 안 했다중요한 것은 후계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

 

돌아가셨지만 자수성가 하신 어느 재벌의 말씀이 생각난다자기와 같이 돈을 많이 번 사람은 족보적(족보가 그 당시 28대까지 기록되어 있다 함)으로 보면, 500년 만에 1당신이 태어났다고 한다자기와 똑같은 자식이 계속해서 2, 3명이 태어난다는 것은 확률적으로 기대하기 어렵다는 의미일 것이다그분은 조금 일찍 후계자에게 그룹을 넘기셨다후계자에게 10년 이상 경영 수업을 시켰고충분히 기업가 정신을 이어 받았으며, 2대까지는 성공했다이제 3대 째로 경영권이 넘어 가고 있다이제는 글로벌 수준의 경영을 해야 한다.

 

하나의 지구가 하나의 마켓이다어느 나라에서 만들었느냐는 중요하지 않다모는 경쟁이 세계화 되었다이런 변화에 리스크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가를 결정해야 한다한국의 총 GDP가 1조 5천만 달라가 넘었고수출입 물량이 1조 2천만 달라 수준이다. 2~3년 전 실적이다금년에 500억불 적자라고 한다정부나 국민이나 모두가 걱정이고 남의 일이 아니고 내 일이 되어 버렸다왜 미리 예측을 못하고 엄청난 적자가 되어서야한탄하고 있는가

 

원인분석하여 시정조치하지 않으면 동일한 일이 반복 될 것이다리스크 분석을 통하여 예방관리를 해야 한다이런 일들이 사고를 기다리는 관리 방식은 아닌지 반성을 해야 한다큰 일이 발생하는 데는 하인리히 법칙이 있다. 1명의 사망 재해 : 29명의 경상 재해 : 300명의 아차사고의 비율 법칙이다아차사고는 평소에 일을 하면서 가슴이 덜컹하고 사고로는 이어지지 안 했지만큰일이 날뻔한 사고이다. 300건의 아차사고는 큰 재해에 대한 경고 싸인이다경고 시그널이 누적되는데 그에 대한 대책이 없으면 중재해의 발생이 필연적이다이 법칙은 영국보험회사가 50,000건의 재해를 분석한 결과이다. 10,000명이 일하는 생산 현장에서 300건의 아차사고를 가볍게 여기지 말라는 것이다

 

국가나 회사나 조직 사회는 작은 경고등이 항상 켜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리스크 관리를 해야 한다그래서 경영에는 품질경영환경영안전경영이 포함 되어 있는 것이다이와 같이 어려운 환경에서 조직을 리드해 나갈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회사도 글로벌 시대에 맞게 리스크를 관리하지 않으면조직의 규모가 크든 작든 간에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최고경영자에게는 모든 조직원이 이해하고 리더를 따라가는 리더십이 요구된다리더십은 직위나 권력금전을 가지고 유도한다고 해서 해결되지 않는다조직원 중 몇 명은 가능할지 모르겠으나 전체 사원 모두를 그런 방식으로 끌고 갈 수는 없다.

 

회사는 리더십의 창조를 위해환경 변화에 따른 고객의 요구나 기대를 파악해야 한다왜 고객은 우리 물건을 사는가또는 사고 싶어 하는가미래 고객은 누구인가우리 회사의 이미지를 고객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매장의 서비스는 어느 수준인가상품 구색은 갖추어 졌는가회사에 대한 사회적 평가는 어떤가고객의 종류를 파악하고 있는가 (생산고객중간 고객내부고객), 매장은 안전하고 실내 공기는 상큼한가 등 고객 연구가 있어야 한다이것을 중심으로 고객 별로 층별하여 고객만족도를 조사해야 한다또한 벤치마킹도 하고경쟁사의 상황도 충분히 파악하여야 한다경영 리스크 분석도 해야 한다그 결과를 가지고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중단기 경영계획에 반영해야 한다리더십은 고객중심경영의 사고와 경영전략에 의해 경영자의 리더십이 생성된다이런 리더십만이 전 조직원이 이해하고 마음의 문을 열고 회사를 따라간다얼굴을 붉히고 소리를 지르고인사이동을 단행하는 방식의 리더십은 잠깐 동안의 효과는 있을지 모르지만조직에 몰핀 주사를 놓는 것과 같다

 

다시 글로벌 수준의 경영을 강조한다국제 수준의 경영이 어려운 것이 아니다거의 대부분의 회사들은 ISO 9001을 인증 받고 있다상당 수가 그것이 국제 경영기준인지 모르고 형식적으로 인증을 받고 있다지금까지의 설명은 IS0 9001 규격 중 조직의 상황과 이해리더십품질경영시스템의 사고방식물적인적 지원에 대하여 우리 실정에 맞게 간단하고 짧게 설명한 것이다삼성전기 사장이 어느 모임에서 키놋 스피치 연설을 듣고 나는 감명을 받았다그 그룹이 잘 될 수 밖에 없는 단면을 보았기 때문이다그 분이 회사의 본부장으로 재직하는 당시, ISO 9001 인증을 받으라는 상부로부터 지시를 받고그 규격을 22번을 읽었다고 한다처음 읽었을 때는 이해도 안 되고무슨 개나발 같은 소리인가 했을 것이다그러나 읽고 이해하면할수록 경영자인 자기가 해야 할 일이 조목조목 나와 있음을 알았을 것이다이 예기는 나중에 그 회사의 사장이 된 뒤연설이었다

 

사람의 병 중에 가장 무서운 병은 자기가 무엇을 모르는가를 모르는 병이라 했다대부분의 사장님들은 안 읽어 보고도 아무런 고민이 없이 인증을 받는다물론인증기관은 공익성도 있지만수익이 없으면유지가 안 되므로 중간 간부의 전문성을 믿고 인증을 해 준다이런 분들을 경영 대리인이라고 부른다물론인증기관은 자문을 할 수 없다문서적으로 증거가 있으면 인증 기관은 승인한다경영시스템의 운영 효과는 기업의 능력과 노력에 의해 스스로 거두어야 한다대학을 졸업하면학사증을 준다그러나 세상에 나가서 거두어 들인 학사들의 성과는 천태만상일 것이다인증도 같은 이치이다. ISO 9001은 조직이 갖추어야 할 경영의 기본 틀을 제시할 뿐이다그 기초 위에서 조직들은 각자의 능력을 펼처 나가는 것이다. ISO 9001은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하여 최고경영자의 전략적 선택이어야 성공할 수 있다.

 

계획이 없으면일이 없다매일 아침 집을 나서는 분은 일이 있다계획이 있고그 일을 실행하기 위해 길을 나선 것이다계획대로 일의 결과가 안 좋으면반성한다계획을 수정하여 반드시 달성 시킨다이런 사고를 좀 더 멋을 부려 표현하면계획(Plan)을 수립하고실천(Do)하며결과를 평가(Check)하여시정조치(Action)하는 4개의 수레바퀴를 돌리는 모습이다.

 

국제수준의 경영 방법을 손에 쥐고 있으면서어디서 찾고 있는가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PDCA 사이클을 돌리는 일이 품질경영의 기본정신이다천부적으로 타고나서 PDCA 사이클을 돌리는 사람은 큰 일을 맡겨도 실수가 없다회사가 목표 달성을 위해 관리 사이클을 돌릴 줄 알면관리 수준이 높은 회사라고 한다관리 수준이 높으면좋은 회사이고좋은 회사는 오래 살아 남는다.

 

 

 

유영학 /

전)경기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대우교수

전)한국품질경영학회장

전)한남화학 /미원 대표이사 사장

한국품질진흥원(KSQ)원장

한국공공정책신문 고문 및 칼럼니스트

한국정책방송 전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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